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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할 때 중요한 결정 요소와 성공 전략
어찌보면 당연한것 같으면서도 실제 유저, 셀러들이 놓치기 쉬운 내용이라 생각이 듭니다.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할 때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들이 있습니다.
특히, 상품 선정, 상세 페이지 구성, 제품명과 가격 설정, 지속적인 상품 등록 등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요소를 자세히 살펴보면서, 효과적인 온라인 판매 전략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상품 선정: 성공의 시작
온라인 판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상품을 선택할 것인가입니다. 수요가 많은 제품을 선택해야 안정적인 판매가 가능합니다.
- 트렌드 분석
-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트렌드 활용, 쿠팡 인기상품등 활용하여 현재 트렌드와 인기상품을 조사합니다.
- SNS(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에서 바이럴 되는 제품을 살펴봅니다. - 경쟁력 있는 상품 찾기
- 내가 그 상품을 가격 경쟁력있게 가져올수 있나 살펴봅니다. (카테고리군에 따라 가격이 중요하지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차별화 요소 고려하여 선정합니다.(독특한 디자인, 기능성제품, 특수시장)
- 타켓을 고려하여 선정합니다. (나이, 성별, 직종 등) - 재고 관리 가능 여부 확인: 지속 공급 가능 여부 점검
- 공급이 원활하고 지속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살펴봅니다.
- 선정상품의 교체주기등을 고려합니다. 교체주기가 길다면, 지속적인 매출의 텀이 길어지게 됩니다.
2. 상세 페이지 구성: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핵심
온라인 특성상 고객이 상품을 직접 보지못하고, 체험할수 없기 때문에, 상세 페이지는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메인 이미지(썸네일)
- 제품 특장점을 보여주는 사진 활용
- 썸네일은 최대한 깔끔히 상품만 보여주는것이 좋습니다. - 제품 설명
- 핵심 기능과 장점 강조
- 상품에 따라 스토리 텔링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공감할 수 있도록 작성 (예시: 와디즈의 상세페이지들) - 사용 후기 추가
- 사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이미지나 영상
- 실제 고객 후기를 넣어 신뢰도 증가
(쿠팡의 경우, 가격이 가장 낮은 판매자에게 아이템 위너를 달아주고, 후기를 모두 몰아주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음) - 모바일 최적화
-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 (모바일 구매율이 90%정도)
3. 제품명 & 가격 설정
제품명은 검색 최적화를 고려하여 작성해야 하며, 가격은 경쟁력 있게 설정해야 합니다.
- SEO 최적화 제품명
- 소비자가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포함(비브랜드일경우, 키워드가 더욱더 중요) - 심리적 가격 전략
- 29,900원 vs. 30,000원
4. 지속적인 상품 등록 & 리뷰 관리
꾸준히 신상품을 등록하고, 리뷰를 관리하면 고객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주기적인 신상품 업데이트
- 트렌드에 맞춰 새로운 제품 추가
- 판매마켓등에도 신상품/ 인기순 노출이 되고, 스마트스토어 경우, 꾸준한 상품등록시 마켓 점수 획득 - 리뷰와 후기 관리
- 구매자 리뷰의 답글 달아 신뢰도 높이기
- 리뷰이벤트로 마케팅 동의 받아 상세페이지에 활용 - 광고 및 마케팅 활용
- SNS, 유튜브, 블로그활용한 마케팅 진행
- 메타광고, 네이버쇼핑 검색광고 등을 활용하여 트래픽 증가 (광고의 경우는 사이트와, 상품 자체의 전환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진행하는게 효율적)
결론 : 성공적인 온라인 판매를 위한 기본 전략
1. 상품 선정이 중요하다. > 초보자에겐 너무 인기있는 상품도 너무 조회수가 안나오는 상품도 좋지 않습니다.
2. 상세페이지가 구매를 결정한다. > 클릭이후에 전환율에 가장 큰 비중은 상세페이지 입니다.
3. 제품명과 가격 전략을 잘 활용하자! > 상세페이지가 클릭이후의 전환율이라면, 제품명과 가격은 클릭을 받기위한 중요요소 입니다.
4. 꾸준한 상품등록과 리뷰관리 > 꾸준한 상품소싱과 지속적인 업데이트, 고객의 피드백 반영
위에 요소는 우리가 판매를 하기위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요소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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